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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아솔, [정직한 마음], 일렉트릭 뮤즈, 2013.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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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새삼 레이블이란 뭘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름의 고민 끝에, 그것은 복수의 음악집단에게 그 경로가 멀든 가깝든 하나의 '테마'로 기능하는 무엇이 아닐까 하는 데 생각이 이르렀다.
- 이렇게 생각하게 된 데는 레이블 '일렉트릭 뮤즈'의 존재가 단서가 됐다. 물론 한 레이블에 소속된 팀이라고 해서 음악의 내외연이 비슷한 형태를 보인다는 것은 구시대적인 비약이다. 그러나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악상을 구현하는 방식이라든가 사운드를 빚어내는 방식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에서 일종의 합의점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게 하는 레이블이 또한 일렉트릭 뮤즈다.
- 개인적으로 기타리스트 홍갑에 주목했다. 김목인의 앨범 [한 다발의 시선]에도 참여한 그는 올해 또 한 명의 크리티컬 플레이어라 볼 수도 있다.
- 그의 어쿠스틱 기타 터치는 다면적인 가능성을 떠올리게 한다. 혹은 그의 기타를 통해 강아솔의 음악을 개별성으로도 볼 수 있고, 역으로 레이블의 큰 테마 안에서 어떤 맥락에 놓이는지도 고려해 볼 수 있다.
- 일렉트릭 뮤즈는 마스터링에서 다이나믹 레인지를 풍부하게 살려 세부적인 질감을 살리는 것을 모토로 한다. 그 세부적인 질감은 가청주파수 외의 것과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 즉 소리를 인지하는 사람의 정서상태를 비추도록 이끄는 방식인 셈이다.
- 이 앨범엔 여자를 울리는 곡, 남자를 울릴만한 곡이 하나씩 들어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 곡들의 목적은, 강도는 다르지만 효율적으로 달성되는 듯하다. 딸에게 '이불을 보낸다'는 엄마의 메시지나, '늘 몰래 삼켰던 그 목소리로 이야기해' 달라는 연인의 목소리는 노래 사이사이의 화이트 노이즈에 의해 더욱 완벽히 구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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